사회복지시설은 출입구를 자동문으로 하여야 하는가?

반응형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편의시설의 설치 대상을 확인해보았다.
우선 대상시설은 법 제7조에서 밝히고 있다.

법 제7조 및 그 관련

 

한편 시행령 별표 2에서 대상별 편의시설의 종류 및 설치기준을 밝히고 있다. 이 중 우리는 ‘3.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의 기준을 준용하면 된다.

공공건물의 편의시설 설치 기준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언뜻 보면 공공건물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시설(노유자시설)도 출입구를 자동문으로 해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위 내용을 좀더 세부적으로 쪼개어보자.

건축물의 주출입구와 건축물 안의 공중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무실 등의 출입구(문) 중 적어도 하나는 장애인등의 출입이 가능하도록 유효폭·형태 및 부착물 등을 고려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공통사항
이 경우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사 ... 중 ... 제1종 근린생활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시설의 경우에는 ... 출입구를 자동문 형태로 하여야 한다. → 부연이 되는 설명을 삭제하고 보면 위처럼 간단히 볼 수 있다.

즉 유효폭 등에 대한 부분만 공통사항이다.

그리고 ‘국가 또는 지자체의 청사’는 그 용도가 제1종근린생활시설인 일부를 제외한 모든 곳이 자동문 설치대상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시설의 출입구는 자동문 설치 대상이 아니다.

반응형
[정보] IT정보&활용 2022. 10. 18. 14:17

[엑셀] 파일명 구하기

반응형

간혹 엑셀을 하다보면, 경로 문제 등의 이유로 파일명을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1. 현재 엑셀 파일의 경로, 파일명, 시트명을 알고 싶다면?
=cell("filename")

2. 현재의 파일명만 알고 싶다면?
=MID(LEFT((CELL("filename")),FIND("]",(CELL("filename")))-1),FIND("[",(CELL("filename")))+1,LEN((CELL("filename"))))

3. 현재의 시트명만 알고 싶다면?
=MID(CELL("filename"), FIND("]", CELL("filename"))+1, LEN(CELL("filename"))-FIND("]", CELL("filename")))

4. 1번의 출력값에서 특정 문자가 몇번째인지 찾으려면?
예를 들어 \ 기호를 찾으려면
=FIND("\", 1번 출력값이 있는 셀, 1)

 

 

파일이름.xlsx
0.01MB

반응형
[정보] IT정보&활용 2022. 10. 18. 14:09

사용자 프로필 경로 확인하기

반응형

컴퓨터의 파일을 복사하라면 원본파일의 위치와 이를 복사할 경로(위치)를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해당 경로가 사용자 프로필(User Profile)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 경우 해당 위치의 상대경로를 변수로 정의할 수 있다면 배치파일을 만들어 함께 배포한다면, 쉽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한글의 상용구 파일인 hwp.ido 파일은 사용자 프로필 아래 AppData의 하위폴더, 정확히는 \AppData\Roaming\HNC\User\Hwp\60\에 위치한다.

이때 사용자 프로필은 %UserProfile%로 치환할 수 있다.

즉 내 컴퓨터 상의 상용구 파일을 새 컴퓨터에게 복사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copy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copy 상용구.ido %UserProfile%\AppData\Roaming\HNC\User\Hwp\60\hwp.ido
copy 상용구.ido %UserProfile%\AppData\Roaming\HNC\User\Hwp\windows10_hwp.ido


이를 배치파일로 만든다면,

[ 상용구.bat ] --------------------------
copy 상용구.ido %UserProfile%\AppData\Roaming\HNC\User\Hwp\60\hwp.ido
copy 상용구.ido %UserProfile%\AppData\Roaming\HNC\User\Hwp\windows10_hwp.ido
-----------------------------------------

위와 같이 작성한 다음, 이를 상용구 파일과 함께 배포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