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실천기술론을 시작하며..

반응형

[著] 지역사회조직기술론

사회복지를 배움에 있어 지금은 통합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이라는 과목들을 배우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이 3대 방법론으로 불리웠다.
이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방법들이 통합되면서, 아니 그 이전에도 지역사회조직에 대한 실천기술에 대한 언급은 많이 부족하였다.
인보관 운동 이래로 지역사회조직이 중요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C.W, G.W에 비해 간과되기 쉬웠고, 또한 구체적으로 구현되지도 못하였다.

그러다 보니 사회복지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들 중에는 조직가라고 불릴 만한 역량을 갖춘 사람을 만나기 힘들며, 그에 대한 구체적 매뉴얼이나 실천방법에 대한 논의는 거의 시작도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공간, 여기는 바로 이런 욕구를 채워나가는 과정을 위한 하나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언제 완성될지는 나 자신도 알지 못한다.

지금은 초점을 조금 크게 잡고자 한다.
과거 지역사회복지론이라는 과목을 구체화한 지역복지실천기술론으로 그 실천 기술적 측면을 강조하여 직접 써먹을 수 있는 실천 노하우를 찾고자 한다.
하지만 더 작은 개념으로 과거 지역사회조직(C.O)이라는 학문이 있었듯, 그것을 구체화한 지역사회조직기술론이 될지는 알 수 없다.

생각을 넓혀가는 과정속에서 이야기는 더욱 뻗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Brain Storming 중...

지역복지실천기술론.mm




반응형
  • 천년의 바람 2009.07.20 20:51 ADDR 수정/삭제 답글

    지역복지실천기술론의 범위는 너무 넓다.
    현장에서 경험하는 바에 따라 지역사회조직기술론으로 가닥을 잡아가야할 듯하다.
    휴~~~~~~